꿈꾸는나비의 일상 햄버거 메뉴

목차

    수도권 지하철 요금 인상 이유 목적
    중앙일보

    수도권 지하철 요금 인상 이유 목적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수도권 지하철 요금 인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월 7일부터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올라 1,400원이 되었는데요, 이는 2015년 이후 8년 만에 인상된 것입니다. 왜 인상되었고,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보시죠.

    지하철 요금 인상의 배경과 목적

    지하철 요금 인상의 주요 배경은 지하철 운영 적자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현재 17조 6,808억 원의 누적 적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5년간 물가와 인건비가 계속 증가한 반면, 지하철 요금은 동결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통약자 무임승차 제도의 부담도 커졌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의 무임승차 비용은 1조 3,000억 원으로 전체 운영비의 30%에 달합니다.

     

    지하철 요금 인상의 주요 목적은 지하철 운영 적자 해소서비스 개선입니다. 서울시는 이번 요금 인상으로 2025년까지 서울교통공사가 3,162억 원의 적자를 해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요금 인상 수익이 시민의 지하철 이용 편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열차 운행 횟수를 늘리고 혼잡도를 낮추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지하철 요금 인상의 영향과 대응방안

    지하철 요금 인상의 가장 큰 영향은 교통비 부담 증가입니다. 일반 승객은 기본요금이 150원 오른 만큼 한 달에 평균적으로 약 3,000원 정도 더 내게 됩니다. 하루에 여러 번 환승하는 승객이나 거리가 긴 승객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특히 저소득층이나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승객들에게는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대응방안을 참고해 보세요.

    • 정기권을 이용하자. 정기권은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거리까지 무제한으로 승차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정기권을 이용하면 한 번에 많은 금액을 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전용 1단계 정기권은 6만 1,600원이지만, 한 달에 평균 22일 출퇴근하는 승객이라면 하루에 약 2,800원 정도만 내면 됩니다. 반면 일반 요금으로 승차하면 하루에 약 4,200원을 내야 합니다. 
    • 조조할인을 이용하자. 조조할인은 오전 6시 30분 이전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첫 번째 교통수단에 대해 20%를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조조할인을 이용하면 기본요금이 1,120원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조조할인은 통합환승할인과 중복 적용됩니다. 즉, 조조할인을 받은 후 다른 교통수단을 환승하면 추가 요금 없이 승차할 수 있습니다. 
    • 자전거나 도보를 이용하자. 자전거나 도보는 건강에도 좋고, 환경에도 좋고, 교통비도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교통수단입니다. 서울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대하고, 따릉이라는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릉이는 한 번에 1,000원을 내면 1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정기권을 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도권 지하철 요금 인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하철 요금 인상은 불가피한 조치였지만, 시민들의 물가 부담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하철 요금 인상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대안을 활용하여 교통비를 절약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하철 요금 인상 수익이 지하철 서비스 개선과 안전 확보에 쓰이도록 감시해야 합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